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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DIY

BMW에는 사용불가한 파인뷰 블랙박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DMW 차량에는 파인뷰 CR-200HD 제품을 뒷유리창에 설치해서는 사용이 불가

파인뷰 CR-200HD를 장착한 뒤부터 DMB를 비롯하여 TPEG가 동작하지 않았다.
귀찮아서 그냥 넘기다가 네비게이션을 사용할 일이 있었는데 TPEG가 동작하지 않다보니 실시간 정체현황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다.
결국 이와 관련된 내용을 찾다보니 파인뷰 블랙박스 제품에서 불요파(방해전파)가 발생하여 DMB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의 해결방법이 전원케이블에 페라이트코어를 부착하는 것이었는데, 그대로 해봤지만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결국 파인뷰 A/S센터에 위의 내용으로 A/S를 접수했지만 담당자는 내부 PCB를 교체해줄수는 있지만 그래도 발생하면 어쩔 수 없다는 황당한 답변을 했다.

앞에 장착된 블랙뷰 DR400G-HD는 앞유리창이든 뒷유리창이던 어디다 장착을해도 DBM 수신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파인뷰에서 발생함에도 해결방안이 없다는 어이 없는 답변을....
결국 파인뷰 개발자와 통화하여 제품의 문제(파인뷰 제품에서 불요파가 발생하며 차기 모델 - CR-300HD -에서 개선중)가 맞다며 해결하기 위해서는 뒷유리창의 증폭기에서 10cm 정도 띄어서 장착하면 문제가 해결된다는 답변을 들었다.
하지만 뒷유리창의 증폭기(뒷유리창 중앙 상단부분 - 브레이크 보조등 장착 위치)에서 10cm를 띄면 룸미러의 시야를 너무 가리고 미관상 좋지 않아 불가하다고 했더니만 결국 해결 방안이 없다고 환불을 해준단다.

BMW는 뒷유리창 중간에 DMB/RADIO/GPS등을 통합한 증폭기(AMP)가 장착돼 있다.
아래 그림에서 네모난 플라스틱 커버를 제거하면 그 안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증폭기 바로 밑에 블랙박스를 설치하면 파인뷰 블랙박스에서 나오는 방해전파로 인해 DMB가 수신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결국 파인뷰는 환불받고 블랙뷰 DR400G-HD로 다시 구입해서 장착했다.

회로도도 이전의 버젼( http://ttlshome.tistory.com/283 )에서 약간 업그레이드
먼저 쇼트키 다이오드(1N5822  3A용)를 추가하여 보조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았을때(주로 단거리 주행시) 보조배터리가 몇시간 못버티고 방전되는 문제점을 개선했다.

시동을 켜면 시가잭의 +전원에 의해 릴레이가 동작하고 이를 통해 차량배터리와 보조배터리가 충전됨
시동을 끄면 시가잭 전원이 차단되므로 릴레이가 차단되어 차량배터리와 보조배터리는 전기적으로 분리됨
다이오드가 없는 경우 보조배터리의 전원으로 블랙박스가 동작하다가 설정된 전압 이하(11.8V)가 되면 전원이 차단되나,  다이오드에 의해 차량의 메인배터리에서 전류가 공급되어 동작
보조배터리의 전압이 11.8V인 경우 차량 메인배터리는 약 12.3V임(다이오드에서 전압강하 0.5V 발생)
즉, 차량배터리 12.3V, 보조배터리가 11.8V일때까지 동작함

저전압 차단장치는 루카스 LK-250-VT라는 15000원짜리 이용하여 차단 전압을 11.8V로 설정
http://www.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prdNo=71741175&xfrom=&xzone=


뒷유리창에 장착한 블랙뷰 DR-500G



샤크안테나 밑부분(뒷유리창 중앙 상단)에 증폭기가 있으며, 이곳 가까이에 파인뷰를 장착하면 DMB와 GPS 수신 불량 발생
하지만 블랙뷰는 아무리 가까이 설치해도 아무런 영향이 없음



앞유리창에 설치한 블랙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