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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DIY

파인뷰 CR-500HD 사용기

[본 사용기는 파인디지털의 후원으로 파인뷰 CR-500HD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작년에 차량 출고후 CR-200HD를 앞뒤에 장착했다가 DMB 수신이 안돼서 블랙뷰로 교체하고 한불받았다. 약 1년을 블랙뷰를 사용하다가 Daum의 F serize club 이벤트에 응모하여 선정됐다. 테스터로 지원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사항은 뒷유리창에 장착하는 경우 DMB 수신에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와 소비전력이었다. 보조배터리를 장착하는 경우, 소비전력은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1. Full HD급 블랙박스중 국내 정상의 파인뷰 CR-500HD 블랙뷰 DR400G-HD와의 소비전력 비교  

파인뷰를 처음 전원에 연결하면 내장 배터리를 충전하느라 0.27A정도 흐른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외장 GPS의 경우 17mA정도의 극히 적은 전류만 흐른다.

 

내부 배터리 충전이 완료되고 난 이후에는 녹화시 0.192A의 전류가 흐른다.

 

주차모드(주변의 움직임이 없어 대기모드로 진입한 상태)에서는 0.165A정도의 전류가 흐른다.

 

블랙뷰의 경우 정상동작시 0.274A가 측정됐다.

 

주차모드인 경우에는 0.25A의 전류가 흐른다.

 

소비전력 측정 결과 비교

측정은 디지털테스터를 이용하였으며, 3 측정 편균값임

제품

모드

전압(V)

전류(mA)

소비전력(W)

비교

기타

DR400G-HD

대기모드

13.95

0.251

3.50

51%

GPS 17mA

녹화시

13.95

0.274

3.82

43%

 

CR-500HD

대기모드

13.95

0.166

2.32

 

 

녹화시

13.95

0.192

2.68

 

 

 

결론은 녹화시에는 블랙뷰가 파인뷰에 비해 43% 소비전력을 소비하고, 대기모드에서는 51% 소비한다.

, 주행중에는 43% 소비전력이 소비되나 이는 차량의 제네레이터를 이용하여 공급되므로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다만 주차모드(보조배터리 사용시)에서의 소비전력이 대단히 중요하다. 요약하면, 블랙뷰에 보조배터리를 장착하여 현재 10시간 사용이 가능하다면 같은 조건에서 파인뷰는 15시간을 사용할 있다는 의미이다. 제품 Spec 블랙뷰는 4W, 파인뷰는 2W 표기 되어 있다보조배터리(상시전원) 장착을 고려한다면 파인뷰가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참고로 파인뷰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외장형 GPS 자체만의 소비전력은 0.24W 극히 작아 소비전력을 고려하지 않아도 될만큼 낮은 수준이다.

 

 

 

 

2. DMB 영향을 주는 정도에 대한 시험

 BMW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뒷유리창 중앙 상단에 직사각형(가로 30cm, 세로 15cm 모양의 커버 내부에 DMB, GPS, Radio 증폭을 위한 RF 앰프가 장착돼 있다. 통상적으로 뒷유리창에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경우 중앙상단에 설치하게 된. 이때문에 일부 블랙박스의 경우 제품 자체에서 발생하는 불요파(방사파) 인해 DMB TPEG 수신이 방해를 받아 심한 경우 DMB 아예 수신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파인뷰 CR-200HD 경우 뒷유리창 상단 중앙에 장착하는 경우 DMB 전혀 수신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이 때문에 파인뷰의 개발자와 직접 통화를 했으며, 결과 불요파(전자파) 발생함을 인정(개선 불가)하여 환불받았다. 물론 전계강도가 아주 강한 지역이라면 이런 문제가 나타나지 않을 있으나, 전계강도가 약한 외곽이나 중소도시의 경우 심하게 나타나게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임시방편으로 중앙상단이 아닌 중앙상단에서 10cm 띄어서 장착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나, 경우 블랙박스가 뒷유리창 중앙에 장착되게 되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위치. 블랙뷰의 경우 어느정도 영향은 있으나 전혀 수신이 되지 않는정도는 아니다.

 

먼저 모든 블랙박스의 전원을 제거한 상태에서 갤럭시노트를 이용하여 DMB 채널을 검색한 결과 7개의 채널(라디오2, TV 5) 수신됐다.

 

 

차량의 DMB 역시 7개의 채널이 수신되고 있다.

 

 

 

뒷유리창 중앙 상단에 설치된 블랙뷰

 

시험은 아래와 같이 블랙뷰와 파인뷰를 뒷유리창 상단중앙에 장착하고 하나씩 전원을 제거하면서 진행했다.

 

파인뷰와 블랙뷰를 앞유리창에 장착한 경우와 뒷유리창에 장착한 경우로 나누어 시험을 진행했으며 결과는 다음과 .

제품

설치위치

수신채널수

비고

DR400G-HD

전면

7

MBC FM, My MBC, YTN, TJB, KBS heart, KBS music, KBS star

후면

3

KBS heart, KBS music, KBS star

CR-500HD

전면

7

MBC FM, My MBC, YTN, TJB, KBS heart, KBS music, KBS star

후면

7

MBC FM, My MBC, YTN, TJB, KBS heart, KBS music, KBS star

갤럭시노트

-

7

MBC FM, My MBC, YTN, TJB, KBS heart, KBS music, KBS star

 

간단히 요약하면, 파인뷰는 앞뒤 어느 곳에 장착하던 아무런 영향이 없이 7 채널 전체가 정상으로 수신되었으며, 블랙뷰는 앞유리창에 장착한 경우는 영향이 없었으나, 뒷유리창에 장착시 7 채널중 3개채널만이 수신되어 불요파(전자파) 방사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3. 블랙박스 작동시 제품 자체의 발열측정

제품의 발열이 중요한 이유는 여름철 야외에 주차한 차량내부의 온도는 70도를 넘기때문에 정도의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을 해야 한. 블랙뷰의 경우 고질적인 발열문제로 인해 제품의 빈번한 고장유발은 물론 화면이 하얗게 녹화되는 백화현상으로 많은 불만을 야기하고 있다.

차량 히터를 이용하여 30분간 동작시킨 후 차량 내부의 온도 : 47.7도

 

파인뷰의 몸체에서 가장 온도가 높은 곳 : 54.3도

 

블랙뷰의 몸체에서 가장 온도가 높은 부위는 스피커 주변(스피커 아래에 CPU가 위치)으로 무려 72.5도

 

블랙뷰와 파인뷰의 몸체에서 가장 온도가 낮은 부위의 온도는 둘다 48.5도로 동일

 

 

온도 측정결과

블랙뷰가 파인뷰에 비해 무려 18.2도나 높다. 평상시 파인뷰 동작시에는 손을 대지 못할 정도로 뜨겁다. 최고온도는 제품 몸체에서 가장 온도가 높은 (CPU 위치한 ) 의미하고 최저온도는 몸체에서 온도가 가장 낮은 곳을 의미한다.

모델명

DR400G-HD

CR-500HD

차이

실내온도

최고온도

72.5도

54.3도

18.2

47.7도

최저온도

48.5도

48.5도

0

 

금일까지 사용해본 결과 블랙뷰와 파인뷰의 소비전력, DMB 수신방해 여부, 동작온도에서 파인뷰의 완벽한 승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