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DIY

니콘 카메라를 위한 GPS 제작하기

니콘 D200이상의 기종에는 GPS모듈을 연결하여 사진을 촬영하면 촬영한 위치(위경도와 고도)가 표시되는 기능이 있다.
이를 이용하면 촬영한 사진을 구글어스와 같은 프로그램에 매핑해서 지도를 클릭하면 사진을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므로 촬영장소를 언제든 정확히 확인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 니콘에서는 연결케이블(MC-35)을 판매하는데 케이블의 가격만 20만원에 가깝고, 또한 GPS를 별도로 구입해야 하므로 실제로는 이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25~30만원의 비용이 소요된다.

하지만 직접 제작하면 3~4만원에 해결이 가능하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1. 먼저 준비물
GPS모듈 : Sirf3 chip을 사용한 모듈( http://www.dusi.co.kr 이라는 회사에 직접 가서 구입, 통신속도가 9600bps라서 D200이 인식 할 수 있도록 4800bps로 변경) - 25000원
Inverter chip 74LS04 : 400원(GPS 모듈에서 나오는 신호가 3.3V의 L-TTL(low voltage TTL)이라서 이를 5V로 변환 하기 위한 chip
PCB: 이건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됨(2cm*2cm정도면 충분)
릴리즈 케이블 : 프로싱크(http://www.zoom3570.com 에서 니콘용 릴리즈 케이블 구입)에서 판매 9000원
핫슈어댑터 : 프로싱크에서 판매 11000원(이건 없어도 됨)
GPS모듈을 넣을 케이스 : 기존 네이트 드라이브의 GPS안테나 케이스를 이용(이건 문방구에서 파는 클립케이스나 기타 다양한 주변의 케이스를 이용 가능)
총 비용 : 25000+400+9000+11000 = 45400원(만약 핫슈어댑터를 제외하면 34400원)

제작에 사용할 부품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핫슈어댑터(엄청 조잡함-이런것을 11000원이나?? 적정가격 110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제작 방법
GPS모듈(GX-325B라는 모델)에서 TX와 Vcc,Ground만을 남기고 모두 자름
사용 할 선은 Vcc(3~5V), Gnd(-), TX(데이터 출력)
사용자 삽입 이미지



7404는 SMD타입(핀간격이 아주 좁고 얇은 타입)이면 그대로 사용하고 일반적인 DIP타입의 Chip이면 다리를 2mm정도만 남기고 자른 후에 핀을 옆으로 펴서 최대한 두께를 줄임(만약 사용할 케이스의 내부 공간이 충분하면 그냥 사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릴리즈 케이블은 핀배열이 다르므로 개조가 필요
먼저 릴리즈케이블의 커넥터를 반으로 갈라서 내부의 글루건을 제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릴리즈케이블의 커넥터를 분리한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의 카메라 핀배열을 참조하여 커넥터 배선을 연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7404에서 사용하는 핀은 1번(GPS입력), 2번과 3번은 서로 연결, 4번은 GPS출력(카메라의 RX에 연결), 14번(Vcc 5v)이며 나머지는 사용하지 않음. 그냥 chip의 고정을 위해 납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연결을 마친 상태
사용자 삽입 이미지


pcb는 한쪽면만 사용했으므로 반대쪽은 깨끗(gps모듈에 바로 부착하기 위해 납땜하는 면에 부품을 부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GPS모듈의 안테나(이쪽면이 하늘을 향하게 배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스로 사용할 GPS 안테나(네이트 드라이브의 외장형 GPS안테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스를 분리하여 내부의 프라스틱을 모두 제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트 드라이브 GPS안테나(좌측)와 제작한 GPS모듈(우측)의 높이 비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든 납땜이 완료된 GPS모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스에 글루건으로 부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케이스 뒷면에는 자석이 있어서 철판에 부착가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립이 완료된 모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완성된 GPS 수신기에 핫슈를 글루건으로 부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메라에 장착한 모습카메라에 장착한 모습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카메라의 LCD에 GPS라는 글자가 나타남
사용자 삽입 이미지


GPS를 연결하고 촬영을 하면 EXIF정보에 위경도와 고도가 나타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GX-325B라는 모듈의 출력에 RS232 CHIP을 사용하여 카메라와 연결한 결과 카메라에서 인식하지 못했다. 7404를 사용하여 단순히 전압레벨만 변경해서 연결한 결과 정상작동한다.
GX-325B모듈을 사용할 경우 RS232 CHIP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제작후 측정한 결과, 전체 소비전력은 48~52mA로 일반적인 GPS모듈(80~95mA)에 비해 대단히 적으므로 배터리 사용시간에 큰 부담을 주지는 않았다.

ps : GPS모듈은 일반 개인을 상대로 온라인 판매는 하지 않는다. 다만 직접 방문하시면 샘플로는 판매한다. 또한 통신속도가 9600bps로 출시되므로 니콘 카메라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4800bps로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이는 구입하면서 변경해 달라고 하면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