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DIY

카니발 디젤 연료필터 교체하기

작성일 : 2005.11.1

이글은 날개달린차(http://www.wingscar.net)에 올렸던 글임



오늘 +의 아벨라 라디에이터에서 누수가 되어 라디에이터를 사러 간 김에 니발이 연료필터(카트리지)도 같이 사왔습니다. 아벨라 라디에터 교체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더만요. 다만 오토라서 밑에 미션오일 쿨러가 라디에터와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서 아무 생각없이 고무 호스를 분리했더만 미션오일이 바닥에 잔뜩 흘렀습니다. 암튼 고건은 그렇게 처리했구.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제 4만KM가 된 관계로 함 연료필터를 교체해 보기로 했습니다. 뭐 특별히 이상은 없었는데 에어크리너와 연료필터 둘다 교체했습니다.

연료필터ASSY에서 카트리지를 분리하는것이 생각보다 무척 힘들었습니다. 카트리지가 풀리지 않아서 여러가지 공구를 동원했는데 결론은 오일필터플라이어가 없이는 절대로 분리가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먼저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1.오일필터플라이어--요건 공구상에 가셔서 엔진오일 필터교체하는 플라이어 달라고 하면 됩니다.
2. 바이스플라이어--요건 연료필터 밑의 유수분리기를 분해할때 반드시 필요합니다.
3. 1.5리터 음료수병을 반으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요건 연료필터에서 나오는 경유를 받기위해 필요합니다.
4. 복스 : 10mm와 13mm가 필요합니다.
5. 카트리지(7900원, 부가세포함 8690, 품번 OK55723570). 연료필터ASSY(통째로)로 구입하면 76000원




다음으로 냉각수 보조탱크를 분리합니다. 이건 분리를 해도 되고 안해도 되지만 작업의 편리성을 위해서는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그림의 볼트 두개를 10mm복스로 풀면 됩니다.



다음은 연료호스를 분리합니다. 연료탱크에서 오는 호스(아래 그림의 우측)와 엔진쪽으로 가는 호스(사진의 좌측)를 잘 표시해서 바뀌지 않도록 합니다.



각종 배선을 분리합니다. 연료필터에는 히터선(연식에 따라 없는 것도 있음)과 물감지 센서선 두개가 연결됩니다.



필터 아랫부분의 물감지센서를 분리합니다. 이때 바이스플라이어로 플라스틱 부분을 잡고 돌리면 됩니다.이때 다량의 경유가 유출되므로 호스와 연결된 부분을 요령껏 막고 분리해야 합니다. 물감지센서를 분리하면 대부분의 경유가 흘러 나오는데 이때 위에서 준비한 플라스틱 병을 밑에 대고 풀면 그래도 수백ml정도는 받을수 있습니다.



분리된 물감지센서입니다.



연료필터 ASSY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카트리지가 왠만해서는 절대 풀리지 않습니다. 하다하다 아래 사진처럼 뒤집어서 볼트로 고정시키고 오일필터플라이어로 돌려서 간신히 분리했습니다. 처음 교체하는 분이라면 처음부터 아예 아래 사진처럼 원래 자리에 거꾸로 고정시키고 작업하실것을 추천합니다.카트리지에 난 상처를 보면 얼마나 필사적(?)으로 돌렸는지 아실겁니다.


카트리지를 분리한 연료필터모습입니다. 윗부분에 히터가 내장돼 있습니다. 카트리지는 몸통을 말합니다.


새로운 카트리지를 조립한 모습입니다. 조립역시 아래 사진처럼 거꾸로 고정한 상태에서 손으로 돌려서 조립하면 편리합니다.



다음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시고 공기빼기 작업을 위해 연료필터의 밸브를 몇회 돌려서 열고 펌프질을 십여회 하면 한방에 시동걸립니다.